top of page
  • 작성자 사진박지웅

투자자 관점에선, 일본이 한국의 미래. 일본어 가능한 Research Intern/Analyst 찾습니다




서울 지역 출산율이 0.6X를 기록했다는 소식이 얼마전 전해졌습니다. 당장의 먹고 사는 문제에 영향을 미치진 않아서 많은 사람들에게 체감되지 않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이는 오히려 투자자 관점에서 볼 때 엄청난 변화가 이미 예정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말 말 그대로 노령화 사회라는 미래는 이미 와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노령화 사회가 될 한국의 미래는 어떤 모습이 될까요? 당연히 한국이라는 특성, 지금부터 시작될 미래이기에 과거의 사례가 단순 반복되지 않을 가능성도 높겠습니다만, 적어도 강력한 참고 자료로서의 의미는 가질 것입니다. 네, 한국의 미래는 적어도 투자자 관점에서 일본입니다. 노령화 사회를 먼저 겪었고, 그를 통해 생각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과 투자 기회가 이미 가설부터 결과까지 보여진, 일종의 내비게이션.


노령화, 고령화 트렌드를 바탕으로 다수의 사업 기회를 찾고자 하는 스타트업들이 시장에 꽤 많았습니다. 이 중에 이미 몇몇 회사들은 큰 규모의 투자도 받고, 나름의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는 곳들도 있는데요. 패스트벤처스 입장에서 바라본 이 트렌드는 아직, 1%도 시작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99%의 가능성이 남아있는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선진국에서 유행하던 비즈니스를 잘 카피하고 응용해서 개발도상국이나 후진국으로 가져가는 사업/투자 전략을 타임머신 전략이라고도 부릅니다. 적어도 노령화/고령화가 가져올 미래의 기회는 일본의 다양한 사업 기회들을 한국에 가져와 이식하는 것이 아주 효과적인 타임머신 전략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일본어라는 언어의 장벽이 생각보다는 큽니다. 한국의 많은 유능한 창업자와 투자자들이 영문으로 된 자료와 정보를 접하는데는 많이 익숙해졌지만, 일본어로 된 자료와 정보를 찾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체계적이고 빠짐없는 일본 시장에서의 다양한 기회와 성공 사례들이 아직 전파가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일본어 잘하는 인재를 패스트벤처스에서 찾습니다. 엄청나게 유창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일본어로 된 다양한 자료들을 검색하고 정리할 정도의 수준은 필요합니다. 저희는 일본 상장주식 시장에 대한 다양한 사업모델의 수집/정리/분석을 바탕으로, 한국에서도 통할 수 있을 만한 케이스들을 많이 소개하고, 또 이를 통해 해당 분야의 창업팀을 만나고, 투자하고 싶습니다.


아래가 개략적인 요구 사항들입니다. 


  • 포지션 : Research Intern 또는 Research Analyst (계약직, 경력 무관)

  • 기간 : 최소 3개월, 또는 그 이상 연장 가능

  • 시작일 : 빠를수록 좋습니다

  • 주요 업무 : 일본 상장주식 시장의 노령화/고령화 관련 사업모델 조사/분석 및 이를 정리한 리포트 작성, 여기에서 파생된 투자 기회 탐색

  • 정규직 전환을 생각하고 만든 포지션은 아닙니다만, 전환 기회를 닫아놓지는 않겠습니다.

  • 지원 방법 : jwpark@fast-track.asia 로 이력서 및 자유 양식의 자기소개서를 보내주십시오. 일본어 수준에 대해서는 꼭 명시 부탁드립니다.

  • 지원 서류들에 대해서는 이후 단계들로 진행되는 분들께만 연락을 드리게 되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모든 서류는 본 포지션의 모집을 위한 검토 외에 다른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투자자로서의 시간을 보내다보니, 매 순간 내 옆을 스쳐지나가는 10x, 100x의 기회들이 항상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남들도 다 알고 있는 미래의 기회이지만 정작 실천은 적고, 실천을 하더라도 그 양과 집요함은 충분치 못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남들이 모르는 또 다른 기회를 찾는 것과는 별개로, 인식한 기회를 그 누구보다도 철저하고 집요하게 파고 들어서, 기회를 현실로 바꿔보고자 합니다. 해당 업무에 관심이 있을 만한 많은 분들께 소개 부탁드립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