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임채경

[해외 유니콘 사례 분석] Miro, Ouraring, Abnormal Security


Miro는 실시간 협업툴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구체적으로, 비디오, 채팅, 화면 공유 등을 활용한 템플릿을 활용하여 복잡한 문제들을 시각화 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 175억 달러 가치에 4억 76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C 투자를 받으며 유니콘에 등극하였고, 최근 2년도 안되어서 사용자가 500만명에서 3000만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임채경 심사역's View]

Miro는 2011년에 설립되었지만, 코로나 이후 원격근무가 자연스러워지고, 비대면 협업이 활발해지면서 급격하게 성장한 서비스입니다. 시장의 변화와 타이밍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시각화 협업툴이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템플릿, 화상회의 기능, 타 서비스들과의 연결 뿐만 아니라 엔터프라이즈에 친화적인 보안 기능들을 추가하면서 시장에 잘 자리 잡게 된 사례입니다.


 

2. Ouraring

Oura ing이라는 스마트 반지를 통해 심박수, 수면의 질 등 개인의 일상적인 건강데이터를 추적하고, 관련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300만 달러 정도의 스마트 반지와 5.99달러의 월간 구독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100만개 이상의 oura ring이 판매되었으며, 2022년 25억 5천만 달러 가치에 투자를 받으며 유니콘 반열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임채경 심사역's View]

헬스케어 시장에서 가장 유의미한 트렌드는 개인화라고 생각합니다. 개인화된 헬스케어 서비스가 조금 더 진보하기 위해서는 관련 웨어러블 기기도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oura ring도 그런 트렌드에 힘입어 유니콘이 될 수 있었다고 보았습니다.


3. Abnormal Security

Abnormal Security는 AI 기반 이메일 보안 플랫폼으로 기업들이 이메일을 통한 공격을 피할 수 있게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0억 달러에 2억 천만 달러의 시리즈C 투자를 받으면서 2022년 설립한지 4년만에 유니콘에 등극하였습니다.



[임채경 심사역's View]

최근 보안하면 떠오르는 키워드가 네트워크, 크립토 같은 것들이지만, 실제로는 이메일을 통해 가장 많은 사이버 공격이 일어납니다. Abnormal Security는 이러한 지점을 잘 이해하고 기업을 위한 이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무엇보다도 고객이 가장 크게 느끼는 어려움을 해결해줘야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더 많은 정보들이 사이버 공간에 올라오고, 클라우드 컴퓨팅이 보편화 되면서 보안 문제는 더 심각해 질 것이라 앞으로 여러 보안 관련 스타트업이 더 많이 등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